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하루 만원으로 시작하는 주식 부자 프로젝트

독서

by 쪼찌아빠 2023. 2. 22. 13:02

본문

지난번에 가볍게 읽을 용도로 《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 《하루 만원으로 시작하는 주식 부자 프로젝트》 두 권을 같이 빌려 왔었다.

 

 

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투자는 하고 싶은데 주식이 어려운 당신에게

COUPANG

www.coupang.com



그 중에서 《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은 먼저 다 읽은 뒤 반납하고, 《하루 만원으로 시작하는 주식 부자 프로젝트》는 남겨 두고 이제서야 다 읽었다.

 

 

주식 부자 프로젝트:하루 만 원으로 시작하는

COUPANG

www.coupang.com



아침 일찍 출근하기 전 10분 정도, 퇴근 후 아이들 다 재우고 남는 시간에 틈틈이 읽다보니 한권 다 읽는데 일주일 가까이 걸리는것 같다. 그리고 사실 오랫동안 읽으면 집중도 잘 안되는 나이이다. 😂

각설하고 이 책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사실 이것저것 중요해 보이는 내용을 길게 적었지만 핵심 단어는 "멀티플" 이다.


<주요 내용>

가난으로 이끄는 투자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책이든, 글이든, 유튜브든, 친구든, 무엇으로든 아이디어를 얻어 투자를 시작한다. ② 하락하여 손실을 기록한다. ③ 가치 투자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더 투자한다. ④ 더 크게 물린다. ⑤ 2~4 과정을 반복한다. ⑥ 망한다.

반면 나를 부자로 만드는 투자는 다음과 같다.
① 책이든, 글이든, 유튜브든, 친구든, 무엇으로든 아이디어를 얻어 투자를 시작한다. ② 오른다. ③ 잘되고 있으므로 더 투자한다. ④ 더 오른다. ⑤ 2~4 과정을 반복한다. ⑥ 부자가 된다.

아이디어를 직접 개발할 수 없어도 이미 개발된 아이디어, 특히 시장을 주도하는 핵심 아이디어에 빨리 편승하면 누구라도 부자가 될 수 있다.
▶ 어? 어? 어? 우물쭈물 하다가 이미 올라버린 주식을 바라본 기억이 누구든 있을 것이다. 빨리 올라타라는게 중요함


P( 주식 가격) = E( 주당 순이익) x M(Multiple, 멀티플)
멀티플은 오늘 당장보다는 미래의 청사진에 대한 평가로, 일종의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을 의미한다
▶ 멀티플을 얼마로 주느냐에 따라 가치는 천차만별

이제는 이익만이 주가의 변수이고, 기업의 이익이 커져야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생각을 파괴하라는 것이다

성장주에 투자할 때는 '성장의 최대치'를 상상하라. 그것이 곧 도달 가능성이 있는 목표 주가다.

성장은 상상력을 통해 만들어지고, 실적 시즌이든 비실적 시즌이든 키팩터를 확인하면서 기업이 제대로 성장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런 확인이 가능할 때, 그 기업에 대한 투자 금액이 커질 수 있고 투자에 성공할 가능성도 커진다.

불타기나 물타기와 같은 행위는 반드시 성장 경로의 중요한 지점들을 확인하면서 해야 한다. 그런 성장 경로를 '마일스톤' 이라고 하며, 불타기와 물타기는 마일스톤 베이스로 이뤄져야 한다.
▶ 아무때나 막 사지말고, 내가 투자한 기업이 내가 생각했던 방향으로 제대로 가고 있는지, 가치가 변하지 않았는지 수시로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이상 《하루 만원으로 시작하는 주식 부자 프로젝트》 독서 후기 끝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책은 도서관에서 대여하여 봄)"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