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다모다란의 투자 전략 바이블

독서

by 쪼찌아빠 2023. 3. 9. 12:42

본문

책을 읽다가, 또는 커뮤니티에서 주식 관련 글을 보는 중에 추천하는 책이 있으면 스마트폰 메모 앱에 기록해 놓았다가 도서관에서 빌려본다. <<다모다란의 투자 전략 바이블>>도 그중 하나인데 얼마 전 도서관에 갔을 때 비치되어 있길래 빌려왔다.



사실 책이 너무 두꺼워 잠시 고민하였지만 목차랑 내용을 잠깐 살펴보니 주식 공부에 도움이 되는 내용인 것 같아 빌려왔다. 도서관 기본 대출 기간이 2주인데 연장하면 1주 추가되니 3주면 괜찮겠거니 하고서... 하지만 누군가 예약을 하는 바람에 대출 기간 연장은 불가능해졌다. (대출 연장은 대여 다음날 가능함) 그래서 이 책을 우선순위로 두고, 어려운 내용은 띄엄띄엄 넘어가면서 읽게 되었다.

표지 제목 아래에 적혀있듯이 이 책의 핵심은 이 한 줄로 설명이 되는 것 같다.

"모든 투자 전략을 의심하고 검증하라!"

목차를 보면 어떤 투자 전략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지 알 수 있다. 아래에 나열된 다양한 투자 전략들을 설명하고, 분석하고,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떻게 대응할지 등에 대해 조언을 해준다.

<목차>
1장. 실패하지 않는 투자 전략은 없다
2장. 고배당주는 가격이 상승하는 채권?
3장. 이 주식 정말 싸다! 저PER주 이야기
4장. 장부가치보다 싸다고? 저PBR주 이야기
5장. 이익이 안정적인 회사가 더 유리할까?
6장. 우량 기업이 투자에 유리할까?
7장. 아가야, 무럭무럭 자라라! 성장주 이야기
8장. 최악은 지나갔다! 역발상 투자
9장. 다음 대박을 노려라! 신성장 산업과 신생 회사
10장. 다 집어삼켜라! 인수 합병 거물
11장. 확실한 한 방! 무위험 절대 수익
12장.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 모멘텀 투자
13장. 전문가를 따르라
14장. 장기적으로는 말이야… 전체 시장에 대한 미신
15장. 열 가지 교훈

주식 격언이나 여러, 다양한 책에서 주식을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면서 언급되는 내용들인데, 다른 책들에서는 좋은 점만 이야기해 줬다면 이 책에서는 다각도로 분석하고, 설명해 준다.


책에서 “모든 투자 전략을 의심하고 검증하라! 그리고 반드시 이해하라!”라고 했지만 다소 깊이가 있는 내용이고, 대여 일정도 촉박하여 반납해야 돼서 아쉽다. 하지만 연체할 수는 없으니.. 주요 내용에 페이지 북마크 플래그 붙여놓은 부분은 다시 읽어보면서 기록해두고 주말에 반납하기로..


<주요 내용>

3장. 저 PER주 이야기
저PER주도 저평가되지 않았을 수 있으며 성장 잠재력과 기업의 위험을 무시하는 저 PER주 집중 투자 전략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성장 전망이 어둡거나 위험이 커서 PER이 낮은 주식은 싼 주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요컨대 저PER만을 기준으로 삼는 투자 전략은 위험할 수 있다. 장기 투자자라면 위험도 평균보다 낮고 기대 성장률도 합리적인 저PER주에 투자하는 전략이 더 바람직하다.
▶ PER이 낮다고 저평가 되어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위험 요소, 성장성 등 다각도로 살펴봐야함

4장. 저 PBR주 이야기
저 PBR주는 ROE가 낮거나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저 PBR주라는 뜻이다. 저 PBR주의 경우 위험이 평균을 초과하거나 ROE가 평균 미만이라면, 더 통찰력을 발휘해 위험은 낮고 ROE는 높은 저 PBR주를 찾아내는 전략이 필요하다.
▶ PER에서 언급한 내용과 비슷하다. PBR이 낮다고 저평가 되어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위험이 낮은지, ROE는 적절한지도 같이 봐야함

5장. 이익이 안정적인 회사가 더 유리할까?
첫째, 이익이 안정적이어도 주고는 안정적이지 않아서 위험할 수 있다. 둘째, 이익이 안정적인 기업 중 상당수는 성장성이 낮다. 셋째, 이익이 안정적이고 성장성도 낮지 않은 기업 중 다수는 PER이 높아서 싸다고 보기 어렵다.
▶ 이익만 안정적이 아니라 주가 흐름도 안정적인지, 고평가 되어 있지 않은지 검토

6장. 성장주 이야기
5년 EPS 기대 성장률 15% 초과, PER이 기대 성장률 미만(PEG<1), 성장의 지속상(최근 매출 성장률), 최근 ROE 15% 초과



주식 책은 읽으면 읽을 수록 어려운것 같다. 책을 통해 지식을 얻고, 투자를 통해 경험을 쌓으며 신중하면서도 과감하게 매수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손절이든, 익절이든 매도해야 하는데 쉽지가 않다. 그렇지만 한 권, 두 권.. 한 종목, 두 종목.. 투자하다 보면 나만의 투자 방법이 어렴풋이라도 세워질 것이고, 좋은 성과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상 <<다모다란의 투자 전략 바이블>> 독서 후기 끝



728x90

관련글 더보기